편평사마귀 면역치료를 진행하는 과정에서 나타나는 현상, 반응 중 하나가바로 명현현상으로 이는 쉽게 말해 호전 반응이라고 정리할 수 있는데요.오늘은 이것에 대해서 알아보고왜 일어나는지, 또 어떤 증상들이 나타나게 되는지 등에 대해서 정리해 볼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우선 면역치료의 개념을 이해할 필요가 있습니다.누구나 들어보셨을, 그래서 중요한 것들을 바탕으로 쉽게 정리해 보도록 할게요.면역 T세포, 또는 NK 세포와 같은 것들에 대해 들어보셨을 거에요.이것이 하는 일이 무엇이길래방송에서도 얘기를 하고 이를 위해 좋은 음식들도 얘기하며건강에 있어 중요한 부분으로써 자주 언급되는 것일까요?바로 바이러스와 같은 병원체를 파괴하는 역할을 하는 면역세포들입니다.
>
편평사마귀 환자와 달리 정상적 면역 상태인 분들을 기준으로 봤을 때내가 일상 생활을 하며 HPV와 접하게 되고그것이 상처 등 피부 면역문제로써 침투하게 된다면자연살해 세포라고 하는 NK 세포는 이것에 다가가 마치 논개 처럼 이를 파괴시켜 버립니다.T세포 역시 동일해요.그렇게 해서 항원이 내 몸에 문제를 일으키지 못하도록 싸우고 예방하지요.
>
그런데 이러한 면역 세포의 생성과 활동에 있어 문제가 발생하면,즉 우리가 말하듯 면역력이 저하되면 위험한 바이러스를 그냥 놔두게 되니정상 세포와의 결합도 또 그 이후 일어나는 증식과 복제의 활동들을 전혀 막지 못하고놔두게 되는 상황이 발생합니다.아무도 방해 안하고 통제하지 않으니그것이 생존의 유일한 방식인 바이러스는 신나게 퍼져 나가는 것이죠.그래서 편평사마귀를 발병시킵니다.
>
그래서 우리는 오장육부가 담당하는 면역 기관들을 정상적으로,또 강화시킴으로써 앞서 말씀드린 대표적 면역세포인 T세포, NK세포 등이정상 생성되고 전달되며 활동할 수 있도록 면역 치료를 진행하게 됩니다.그럼 잠자고 있던... 망가졌던 이 면역 체계가이를 통해 다시 정상으로 돌아오는 과정에서 어떤 일들이 생기게 될까요?
>
편평사마귀 명현현상을 좀 더 쉽게 비유해 볼까요.집에 가스렌지를 떠올려 봅시다.명절이나 휴가를 마치고 집에 돌아 와서 아주 오랜만에 이를 사용하려고 켜보면 불이 안붙어요.딱딱딱~ 하며 붙을 듯 안 붙을 듯 하며 수차례 돌려도 불이 안붙습니다.그리고 가스 냄새가 쓱~ 하고 나죠.순간 우린 멈칫 하게 됩니다."망가졌나...", "이거 불 나거나 터지는거 아냐?" 라고 말이죠.
>
모두가 이런 경험, 생각을 해봤던 적이 있을거에요.하지만 이내 불은 붙지요.그리고 본래의 기능을 하게 됩니다.편평사마귀 명현현상도 이와 같아요.일을 하지 않고 망가졌던 면역이 면역치료를 통해 일을 하라고 스위치를 계속 켤 때뭔가 우리가 생각하는 것과는 다른 반응들이 나타나게 됩니다.오히려 더 커지고, 더 늘어나고가렵기도 하고 피부가 붉게 올라오기도 하고, 각질이 많이 생기기도 하고피부와는 상관 없는 불편한 몸의 증상들도 생겨나기도 하구요.
>
즉 명현현상은 면역기능이 정상으로 돌아오는 과정에서 나타나는 호전 반응이지만그냥 그 증상 자체만을 보게 된다면 뭔가 잘못되거나 이상하다는 생각이 들게끔 하는 특징을 보여줍니다.하지만 분명한 것은 그것의 의미는내 몸이 면역이, 즉 편평사마귀의 원인 바이러스를 파괴해줄 수 있는 것들이 이제 정상적 활동을 하려고 시동을 걸고 있구나 라는 것으로그 순간에는 고통스럽고 고민되고 당황스럽지만굉장히 반갑게 맞이할 수 있는 현상입니다.
>
이렇게 이해해 보시면 됩니다.자신을 소멸시킬 수 있는 T, NK세포를 보고편평사마귀의 HPV 바이러스가 도망치고 있구나,살기 위해 마지막 활동을 하는 구나 라고 말입니다.